<법률문제와 인공지능AI> 법이 궁금할 때, AI 슬기롭게 쓰고 계시나요? - 없는 판례를 만들어서 알려주네요 ㅠㅠ

ChatGPT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.
법률분야에서도 그렇습니다.
이 친구에게 물어보고 나서, 상담을 하는 분도 많습니다.
내가 모르는 정보를 순식간에 알려주니 참 기특하기도 합니다.
저도 이 녀석을 개인비서로 쓰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.
좋은 기술을 적극적으로 잘 활용하는 건 좋지만, 조심해야 할 때도 있다는 건 명심해야 합니다.
가끔은 이 친구가 알려준 정보를 의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. 사실검증이 필요해 보이는 때가 왕왕 있습니다.
제가 오늘 이 녀석한테 질문했다가 당황스러운 답을 받았습니다.


이런 일이 오늘 한번만은 아닙니다.
상속인이 될 수 없는 사람을 상속인이라고 하고, 배당을 받을 수 없는데도 배당을 받을 수 있다고 하고....
온라인에 떠다니는 잘못된 정보를 가져와 보여주는 건 그렇다 쳐도, 없는 정보를 창작해서 사실처럼 보여주는 건 정말 무책임하고 위험해 보입니다.
이 친구가 준 정보를 여과없이 받아들이고 실생활에서 법률행위를 할 때 중요한 판단 근거로 쓰다가, 자칫 일을 망치거나 크고 작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겁니다.
마찬가지로, 네이버, 구글 등에서 검색을 해서 나온 콘텐츠도 맹목적으로 믿으면 안 됩니다.
이 녀석이 주는 정보의 부정확성 때문에, 저는 블로그 글 쓸 때 이 녀석 도움을 받지 않습니다. 다만, 썸네일 이미지 만드는 건 이 녀석이 도와줍니다.
이 친구를 디스하는 게 아닙니다. 시간을 거듭할수록 더 나아질 겁니다.
하지만, 잘 쓰되 맹신하지 말고 때론 비판적으로 의심하면서 쓰자는 겁니다.
법률 정보를 찾을 땐, 기계가 아니라 사람 전문가, 특히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최종 검토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기술은 어디까지나 보조 수단일 뿐, 판단은 사람의 몫입니다